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독서삼매경

아마존 6페이지 문서 작성법

사용자 노안돼지 2019. 5. 14. 13:53

아마존 6페이지 문서 작성법(6 Page Narratives)

아마존 CEO Jeff Bezos가 2017년 주주들에게 보낸 소식지에 있는 내용 중 6페이지 문서 작성법(“6 Page Narratives”)에 대한 내용을 정리

아마존에서는 파워포인트(또는 다른 슬라이드 형식) 발표 대신 서술 형식의 6페이지 문서를 작성

직원들에게 배포된 문서를 미팅 시작 전 조용한 곳에서 소리내어 읽어 내용을 숙지

문서 내용은 다양하고 명확하며 양질의 내용으로 범위가 매우 넓음

[아마존 CEO Jeff Bezos가 6페이지 문서 작성법을 택한 3가지 이유]

1. 인간의 뇌는 항목별로 정리한 요약 글보다 서술형으로 작성한 글에 더 적합하다.
소리내서 읽은 글은 종이에 쓰인 글자보다 받아들이기 쉬운 이야기의 형태가 된다.
유명 뇌과학자들의 발언을 인용해 인간의 뇌가 이야기를 받아들이는 데 적합하도록 설계됐다.

2. 이야기가 슬라이드보다 설득력 있는 도구라는 점이다.
파워포인트 슬라이드에 정리된 내용을 일일이 설명하는 것보다 발표 내용을 개인적인 일화로 풀어내는 것이 듣는 사람의 감정에 호소하는 데도 도움이 된다. 

3. 파워포인트 특유의 '글머리 기호' 정리 방식이 아이디어를 공유하는 데 가장 비효율적인 수단이라는 점이다.
글머리 기호로 정리된 파워포인트 슬라이드 내용은 기억에 오래 남지 않는 반면, 이야기로 직접 전해들은 말은 더 기억하기 쉽다.

1. 좋은 문서 만들기

좋은 문서를 구성하는 상세한 내용을 작성하는 것은 많은 시간이 들지만 읽는 사람들은 심도있게 작성한 문서에 반응함

6페이지 문서를 1~2일 또는 심지어 몇 시간에 쓸 수 있다고 착각하지만 실제 일주일 이상 걸릴 정도로 많은 노력과 정성이 필요함

제대로 된 문서를 작성하지 못하는 것은 작성자의 무능력이 아니라 많은 문서 준비, 검토와 작성 범위, 작성 기간에 대한 잘못된 생각으로 
제대로 준비하지 않고 짧은 시간에 좋은 문서를 작성하고자 함

훌륭한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글을 
쓰고, 또다시 고쳐 쓰고, 동료들에게 개선해달라고 요청하며 공유하고, 며칠 동안 옆으로 제쳐놓은 다음 신선한 마음으로 다시 편집할 정도의 노력이 필요함

요점은 좋은 메모가 아마 일주일 이상 걸릴 거라는 것을 단순히 가르치는 것만으로도 결과를 향상시킬 수 있음

2. 미팅 시 적용

기본적인 미팅 시작마다 읽고 시작, 그리고 모든 문서는 6페이지 이상 작성하지 않으며, 의사결정이 필요하거나 의견 조절이 필요한 미팅의 경우는 대부분 일단 무엇이든지 읽고 시작함.

이는 미팅 시작 전 모든 사람들이 같은 양의 정보와 내용 이해를 하기 위함

1시간 미팅을 위해 회의 시작 첫 30분 간 참석자들이 문서를 소리내어 읽기만 함

미팅 참석자들이 받은 문서 6페이지를 완벽하게 이해했다는 가정 하에 1페이지에 논의할 것이 있는 지 물어보고 없으면 바로 2페이지로 넘어가는 식으로 6페이지까지 논의하면 미팅이 끝남

6페이지 문서를 준비하면 미팅 준비에 추가 시간이 많이 들어가지만 미팅 자체 효율은 굉장함
부실하게 준비한 6페이지 문서는 잘못 이해되는 부분이나 질문사항이 많아 미팅 결론을 이끌어 내기 어려움
그래서 6페이지 문서 미팅일 경우 follow up 미팅 같은 게 생기기도 함

개선사항 관련 내용이 완성되어 있고 이 완성된 개선사항에 대한 피드백을 받을 때 6페이지 문서의 효율성은 매우 높음
개선사항에 대해서 토의하는 것이 아닌 진행사항의 내용, 예를 들어 이런 문제가 있는데 어떻게 생각하는지, 혹은 어떤 방식을 했으면 좋을지 같은 의견을 모으는 경우 이 방식은 맞지 않음

이는 6페이지 문서 작성 방법이 작성자가 처음부터 끝까지 오너십을 가지고 개선사항을 완성시켜 가지고 오는 것을 기준로 만들었기 때문임

3. 6페이지 문서 작성 형식(박사 학위 논문과 유사)

1) 내용 또는 질문
1) The context or question.

2) 질문에 대한 해답을 이끌어가는 방식- 누가, 어떤 방법으로?, 결론은?
2) Approaches to answer the question- by whom, by which method, and their conclusions.

3) 질문을 해결하기 위한 방식이 기존 방식과 어떻게 다른지?
3) How is your attempt at answering the question different or the same form previous approaches.

4) 자 그럼 어떻게? - 어떤 것이 고객과 회사를 위한 것인가? 질문에 대한 해답이 고객을 대신하여 혁신을 가능하게 하는지?
4) Now what? - that is, what’s in it for the customer, the company, and how does the answer to the question enable innovation on behalf of the customer ?“

4. 정리

회사를 다니다 보면 불필요한 미팅이 많은 것을 알 수 있음
 - 미팅 주제가 분명히 설정되어 있지 않는 경우
 - 미팅 내용에 대해 충분한 이해가 없이 들어오는 경우
 - 초점을 잃고 서로 논쟁하다 끝나는 경우
 - 많은 미팅으로 오히려 생산성이 떨어지는 경우

실제 대부분 미팅에서 내용을 미리 읽어오라고 하면 반 이상 미팅 참석자들이 문서를 숙지하지 않고 미팅에 참석하여 생산적인 미팅이 안됨

미팅이 효율적이고 생산적으로 되려면 미팅 참석자들이 미팅 내용을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고, 특히 미팅을 주관하는 사람의 노력이 가장 많이 요구됨

그 점에서 6페이지 문서 작성법은 하나의 좋은 예가 될 수 있음

따라서, 미팅 안건에 대한 미팅 참석자의 충분한 이해를 통해 건설적이고 효율적인 논의가 이루어질 수 있음

 [이 글은 출처의 내용을 정리한 글입니다.]

출처: https://brunch.co.kr/@abrahamsong/58

 

Amazon - 6 Page Narratives

Amazon 기업 문화 | 2019년 1월 8일 아마존은 마이크로 소프트를 제치고 시가 총액(7967억 달러)으로 기업 가치에서 1위 기업이 됐다.  1997년 공개된 기업, 즉 20년이 조금 넘은 기업으로서 괄목할 만한 성장을 한 것이다. 많은 사람들이 아마존의 성장은 계속될 것이라 보고 있다. 아마존을 계속 성장시키는 동력은 무엇일까? 지난 몇 회에 걸쳐 Jeff Bezos가 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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